Skip to main content

1. 교육받은 과정명과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 안드로이드웹앱클라우드 과정을 수료한 신동민입니다. 교육 당시 기준으로 30살이었고, 현재는 31살입니다.

2. 해당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여러 교육 과정이 있었지만, 안드로이드웹앱클라우드교육 과정을 통해 대표적으로 수요가 굉장히 많은 분야인 웹 개발 분야와 앱 개발 분야를 모두 접할 수 있다보니, 지원할 수 있는 직무의 폭이 넓었던 점이 가장 주요한 이유였습니다.

3. 여러 기관 중 미래능력개발교육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에 수료한 지인을 통해, 교육원과 담당교수님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많이 전해 들었고, 여러 수강생들이 교육 수료 후 현업으로 진출해 활약하고 있는 만큼 증명된 부분이 있었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교육원 웹 사이트를 보시면 교육 후기는 물론, 교육생들이 수료 후 어느 기업으로 진출했는지까지 투명하게 나와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4.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이후 개발 직군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한 상황입니다만, 지원 동기에서 말씀 드린 대로, 이러한 개발 직군 중 가장 대표적인 웹 개발 분야와 앱 개발 분야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교육 과정입니다. 교육생들은 교육을 통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기는 물론,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수행하면서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교육기간 중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역시 직접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점입니다. 제가 수강했던 과정은 특히 여느 교육원과 다르게 6개월 동안 프로젝트를 최소 4개나 진행했습니다(본인이 원하면 개인적으로도 더 진행 가능).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을 시작으로, 화면 구성 및 프로그램 제작까지, 생각으로만 그려왔던 내용들을 실제로 구현하면서 스스로 고민해보고, 이론으로만 배웠던 내용을 적용해보며 큰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6. 교육기간동안 기억에 남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교육 기간 중 진행했던 모든 팀 프로젝트에서 팀장 역할을 수행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에는 IT라는 생소한 분야에 새로이 적응을 해야 하는 상황에, 구성원들을 잘 리드하여 프로젝트까지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을지 조금은 걱정이었습니다만, 주도적으로 제가 무언가를 진행하고자 할 때 구성원들이 잘 협력해준 덕에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무사히 잘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기획력은 물론, 구성원들을 리드하며 책임감까지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7. 앞으로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추상적일 수 있으나 제 개인적인 최종 목표는 ‘플러스 알파형 개발자’가 되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단순히 전달되는 오더대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방향성을 분명히 하고, 자신의 생각을 담아낼 수 있는 개발자가 좋은 개발자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로서 개발 실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일이기에, 여기에 예를 들어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나 시장 분석 능력과 같은 부가적인 역량이 더해질 수 있다면 더욱 가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어떻게 했었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교육 수료 후 개인적으로 해외에 다녀오느라 조금 취업이 늦어졌는데, 중소기업 규모의 회사에 다수 최종 합격한 상태이고, 중견기업 및 1000대기업 규모의 회사에도 부분 합격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래능력개발교육원이 워낙 많은 교육생들을 배출해 낸 교육 기관이다 보니 교육을 수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잘 정돈된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하다보니 내용도 탄탄해져 서류 합격에는 큰 무리가 없었고, 면접 같은 경우에도 지도 교수님께서 별도로 과거에 수료한 교육생들로부터 면접에 자주 나오는 질문과 대답, 그리고 추가적인 개선안까지 정리해주신 내용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부분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9. 앞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훈련생들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료하는 교육생 중에는 직장 경험이 없는 친구들이 대부분이었고, 비전공자에 30대인 교육생도 많았습니다만, 교육 수료 직후 다들 문제없이 사회로 진출한 것을 보며 정말 실력 있는 교육 기관임을 느꼈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IT 업계에 도전하고 싶은데 이전까지 쌓아 놓은 기반이 전무하거나, 새로운 분야에 잘 적응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걱정이 되신다면, 1단계부터 함께 해주시기에 더욱 이 교육을 이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수료소감 한마디~

사실 앞선 질문에서 지도 교수님에 대해 제대로 언급을 못 해드렸는데, 새로운 시작에 앞서 그 기반을 단단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제 기반을 만들어주신 저희 김동진 지도 교수님께 큰 감사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대학 졸업까지 거치며 수많은 교육자분들을 만났지만, 지도 교수님처럼 학생들이 전원 이해할 때까지 무한히 반복해주시고 교육 외적으로 생활적인 부분까지 신경써주시는 분은 뵌 적이 없습니다. 새로운 분야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었으나, 무사히 수료하여 저희가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것은 지도 교수님 덕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 수료한 교육생 여러분들, 이제 흩어져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지치거나 포기하고 싶은 일이 생기겠지만, 언젠가 정상에서 다시 만나 서로를 반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래IT캠퍼스

미래IT캠퍼스

관리자 1번

Leave a Reply